셀레늄이 많은 카무트쌀 효능과 부작용 등 정확히 기억하자

요즈음 제가 쌀을 대체해서 먹는 곡물이 있는데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고대 원시곡물로도 유명한 카무트쌀인데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혈당관리를 하다보니 쌀을 대체 할 것들을 알아보았고 그 중에서도 카무트가 착한 탄수화물이라는 별명도 있더라구요.

 

요즈음 코로나로 인해서 집에 계시는 시간이 많다보니 저 처럼 확찐자가 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카무트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카무트 쌀 이란?

 

카무트쌀-생김새
카무트

카무트는 최근 슈퍼 곡물로 곽광을 받고있는데요, 약 6천년 전 고대 이집트 지역에서 재배하던 원시 곡물이며 호라산 밀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4천여 년간 피라미드에 잠들어 있다가 종자가 발견되어서 상형문자와 함께 부활 했다는 점이 굉장히 놀라운 점 중 하나입니다.

 

카무트쌀의 특징은 이 카무트가 이게 예전부터 고대의 밀이다 보니까 유전자 변형이 없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들어 있는 이 성분이 식이섬유인데요, 그뿐만이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8종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근데 이 식이섬유의 경우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장 건강과 다이어트 등에 좋지요?

 

카무트쌀의 효능

 

카무트쌀-모습
카무트쌀의 효능

 

첫번째, 장건강 및 변비 에 효능

 

우리 사람의 장속에는 유해균과 유익균이 서로 계속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카무트쌀에는 앞서 말씀 드렸지만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이런 좋은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들어왔을때 유입균이 더 득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요, 거기서 나오는 것이 면역이고요. 장 그리고 변비 해소에도 아주 좋습니다.

 

두번째, 많은 아미노산

 

그리고 카무트쌀에는 아미노산이 굉장히 많은데요, 단백질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마치 블럭 같은 건데 종류가 한 이십여 가지가 있는데요, 상당 부분은 우리 몸에서 합성해서 만들어낼 수 있지만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건 우리 몸에 합성 능력이 없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일부러 꼭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해줘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그래야 우리 몸부터 발끝까지 다 만들 수 있는 재료가 나온 거기서 면역 세포도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카무트 쌀에는 그 필수 아미노산이 8종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세번째,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아미노산도 정말 풍부하다고 하니까 그러면 다이어트에 굉장히 좋은데요, 사실 이 두가지 이유도 맞지만 다른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여러가지 더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정확하게 잘 제대로 하시려면 굽는 게 아니고 좋은 걸 잘 드셔야 하는데요,

그런데 이 카무트 안에는 비타민 b군 철분, 아연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시 이 지방분해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수가 있어서 진짜 이렇게 필요한 영양소도 많이 섭취하고 몸매도 만들 수 있으면서 진짜 좋아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네번째, 노화방지

 

그리고 특별하게 카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이 카무트쌀 안에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 셀레늄 때문인데요, 혹시 들어보신 적있나요? 모르시는 분들이 아마 더 많으실텐데요.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꿈의 원소라고도 얘기를 하는데요. 카무트 쌀 안에 셀레늄이 얼마나 많이 있느냐 하면, 보통 셀레늄이 많은 음식 달걀을 많이 추천을 하지만 이 달걀보다도 더 많이 들어 있으며, 그래서 이 카무트쌀 100g이면 약 대략 한 밥 그릇 한 반 그릇 정도 안 되는 정도인데, 그 정도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셀레늄을 다 섭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셀레늄에서 나오는 항산화 기능에 의해서 노화를 방지해 주고 노화 방지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갑상선에 좋은 효능과 항암효과

 

앞서 말씀드린 셀레늄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고 그리고 이 갑상선의 기능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 셀레늄 아주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항암 효과예요. 

 

갑상선 암뿐만이 아니고 간압이나 전립선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카무트쌀 입니다.

 

카무트쌀 부작용

 

숫가락에있는-카무트-쌀
카무트쌀 한 수저

 

어떤음식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들이라도 좋은 효능이 있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보통 부작용은 그 음식이 맞지 않거나 혹은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드시려는 분들은 적당히 드셔야겠지요?

 

카무트쌀의 부작용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셀레늄이 풍부한데, 이 건 적당히 먹어야지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통이나 현기증을 유발 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 권장량이 100g이라고 하니 쌀과 섞어서 드시거나 너무 많은 양을 드시지 않는 것을 좋습니다. 호라산 밀이니 밀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카무트쌀의 부작용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최근 먹고 있는 만큼 혈당조절이 필요하신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나 당뇨를 지니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카무트쌀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