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원, 오천 원, 일만 원, 오만 원 지폐의 인물과 그림

여러분은 리나라 지폐들의 인물과 그림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저는 매번 알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곤 해서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지금 정확히 하는 건 만원 지폐와 오만 원 지폐의 인물밖에 생각이 안 나네요,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만원과 오만 원권의 세종대왕과 신사임당만 정확하게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런 걸 모른다고 하더라도 세상 살아가는데 지장 가는 것은 없지만 우리나라 지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제 자신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살아가는 데는 아무 상관이 없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으로 써 우리나라 지폐의 인물과 그림이 어떤 것이 그려져 있을지 아시면 어디 가서 아는 척도 할 수 있고 무시당하지 않을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 원 지폐 인물과 그림

 

 

많은 분들이 천 원짜리 권과 오 천 원짜리 지폐의 인물들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지폐의 인물은 바로 '퇴계 이황'입니다.

 

구권은 1975년 8월 14일에 최초로 발행되었으며 신권은 2006년에 발행이 되었습니다. 천 원권 지폐의 앞면에 퇴계 이황의 초상이 그려져 있습니다.  앞면의 배경은 바로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들이 글을 익힌 명륜당을 배경을 사용하였고 퇴계 이황 선생님이 생전에 가장 아꼈다는 매화나무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천 원 지폐의 뒷면의 그림은 도산서원의 주변 산수를 담은 겸재 정선의 계상정거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매번 지폐에 있는 인물만 생각을 해보았지 앞면의 그림은 한 번도 적이 없네요,  지금 천 원짜리 지폐를 꺼내서 보니 정말 멋진 그림인 것 같습니다.

 

오천 원 지폐 인물과 그림

 

 

천 원짜리와 헷갈리기도 한 오천 원짜리 지폐의 인물은 바로 '율곡 이이'입니다. 있는 신사임당의 아들이기도 한 조선시대의 학자이자 정치가이기도 합니다.

 

구권은 1972년 7월 1일에 최초로 발행된 신권은 2006년에 발행되었습니다. 율곡이 태어난 곳 오죽헌과 오죽을 배경 이미지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오천 원권 뒷면의 그림으로는 율곡의 어머니이자 오만 원 권의 인물인 신사임당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8폭 병풍(신사임당 초충도 병)에 있는 그림을 이미지화 하여서 사용 했습니다.

 

만원 지폐 인물과 그림

 

만원 지폐의 인물은 모두 다 아시다시피 조선의 4대 왕이자 훈민정음을 창제한 바로 세종대왕입니다.

 

 

지폐 뒷면에는 세종대왕 초상과 함께 한국의 5대 명산과 해, 달, 소나무를 그린 일월오봉도와 용비어천가를 배경 이미지로 사용했으며 성군, 대왕이라는 호칭이 붙는 세종대왕은 이순신 장군과 더불어 현재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손꼽히는 인물입니다.

 

1973년도 6월 12월에 최초 발행되었으며,만원 권 지폐의 뒷면의 그림은 세종대왕 시절에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측정하던 혼천의, 천상열차분야 지도와 국내 최대 천제 망원경의 이미지가 존재를 합니다.

 

오만 원 지폐 인물과 그림

 

 

지폐 중 가장 최근에 발행이 되었던 오만 원 권의 지폐의 인물은 바로 조선 시대의 유명한 화가이자 율곡 이이의 어머니인 '신사 임당'입니다. 2009년 6월 23일에 발행이 된 지폐입니다.

 

오만 원 지폐의 앞면에는 신사임당의 초상과 함께 '묵포도도'와 초충도 수병'의 가지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오만 원 권 지폐 뒷면의 그림은 우리나라 최초 세로 방향으로 월매도와 풍죽도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벌써 5만 원권이 10년이 넘었는데요, 오만 원 권의 신규 발행으로 인해서 수표 사용이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5만 원짜리 지폐가 생기고 난 이후에 우리나라 경제와 화폐에 큰 도움이 됫습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우리나라 지폐들의 앞면, 뒷면 인물과 그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우리나라 지폐들을 자세히 본 기억이 정말 오랜만인데요 정말 예쁘고 멋있다는 느낌이 드는 지폐 들입니다. 이렇게 지폐의 예쁜 그림이나 인물들 만큼 돈을 함부로 쓰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사실 지폐들의 인물들과 그림들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지금 부터는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네요.. 다음에는 동전의 앞면 뒷면 그림과 인물에 대해서도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